여행사전
미국에서 운전 시 주의해야 하는 교통법규를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한국과는 다른 대처방법들이 존재하고 미국에서 운전을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꿀팁들을 알려드릴게요. 스탑 사인 표지판이 있는 곳은 묻지도 말고 항상 멈춰야 합니다.
운전면허: 미국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유효한 운전면허가 필요합니다. 한국 운전면허증만으로는 미국에서 운전할 수 없으며, 국제 운전면허증 또는 번역된 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경찰서 혹은 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등록증과 보험증도 같이 들고 다녀야 합니다.
도로 및 표지판: 미국의 도로 및 표지판은 한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행 전에 미국의 도로 교통법규와 표지판에 대해 숙지하고, 미국의 도로 표지판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못 봤던 표지판들도 미리 공부하면 좋습니다.
운전 위치와 주행 방향: 미국에서는 운전석이 왼쪽에 위치하며, 운전은 오른쪽 차선에서 이루어집니다. 한국과 달리, 우회전은 우선적으로 허용되며, 좌회전할 때는 신호와 표지판을 확인하여 우측 차량의 우선권을 양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통이 많으니 역주행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국과는 길가에 주차한 차들이 엄청 많아요.
속도 제한: 미국의 도로마다 속도 제한이 있으며, 주행 중에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주행 중에는 주변 환경, 도로 조건 및 표지판을 고려하여 안전한 속도로 운전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은 마일을 사용하니 KM로 계산하시면 안 됩니다.
안전벨트: 미국에서는 운전자 및 모든 승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차량을 운전할 때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승객들에게도 착용을 요구해야 합니다. 착용을 안 하면 벌금을 묻습니다.
음주운전: 미국에서 음주운전은 엄격히 금지되며, 혈중 알코올 농도(BAC) 제한은 0.08%입니다. 음주 후 운전하면 민형사상의 처벌과 면허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음주운전은 절대 금지되어야 합니다. 주변인이 음주운전을 한다고 해도 절대 차량에 탑승하면 안 됩니다.
운전 중 핸드폰 사용: 미국의 대부분 주에서는 운전 중 핸드폰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에는 핸즈프리 장치를 사용하여 통화를 해야 하며, 텍스트 메시지 전송 등의 운전 중의 핸드폰 사용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GPS 맵을 사용하기 위한다면 꼭 거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주차 규칙: 미국에서는 주차 규칙이 엄격하게 시행됩니다. 금지된 구역이나 화재 표지가 있는 곳에는 주차해서는 안 되며, 주차공간이 지정된 곳에서는 주차 시간을 지키고 주차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주차요금 정산기는 인도 쪽에 있습니다.
긴급 상황 시 조치: 사고나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차량을 안전한 위치로 이동시키고, 긴급 서비스인 911에 연락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에는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험사와 연락하여 사고 처리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주행 예의: 미국에서도 주행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신호를 정확히 따르고, 다른 운전자와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며, 차선 변경 시에는 신호를 주고 적절히 차선 변경을 해야 합니다. 또한, 보행자와 자전거 탑승자에 대한 예의를 갖고 통행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무리하게 끼어들었다고 하여도 경적을 울리면 살벌한 싸움이 되실 수 있으니 최대한 경적을 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주의하면서 미국에서 운전할 경우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한국과 다를 수 있으므로, 현지의 교통법규와 관련 규정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위의 사항을 위반하였을 때 벌금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자주 단속되는 위반을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속도위반
(16km/h) 초과: 약 $150 이상의 벌금
(32km/h) 초과: 약 $300 이상의 벌금
(33km/h) 이상 초과: 약 $600 이상의 벌금
속도위반은 특히 고속도로에서 많이 적발당합니다.
도로가 넓고 크다 보니 속도를 인식하지 못하여 발생하기도 하며 마일과 KM를 헷갈려서 단속되기도 해요.
신호 위반
빨간 불, 주황 불 주행 : 약 $200 이상의 벌금
우회전 또는 좌회전 신호 위반: 약 $150 이상의 벌금
뉴욕은 주로 신호마다 경찰차가 멈춰있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신호는 지키셔야 해요.
음주운전
0.08% 이상: 벌금 약 $500 이상, 운전면허 정지,
자동차 압수, 법정 처벌
안전벨트 미착용
운전자: 약 $50 이상의 벌금
승객: 약 $50 이상의 벌금, 운전자가 책임을 질 수 있음
휴대폰 사용
운전 중 텍스트/전화 사용: 약 $150 이상의 벌금
주차 위반
금지 구역 주차, 화재 표지 주차 등: 벌금 약 $50 이상부터 수십 달러까지 다양하며, 구역에 따라 벌금이 다를 수 있고, 주차위반을 하면 고의적으로 차를 긁고 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차를 위해서라도 지정된 주차구역에 주차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뉴욕 주에서의 교통 위반에 따른 벌금은 일반적으로 다른 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위반행위는 면허 취소, 보험료 상승, 운전 교육 프로그램 수강, 법정 처벌 등의 추가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고 ,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안전운행입니다.
한국과 다르게 미국에서는 일반통행이 많고 , 포장도로가 아니더라도 스탑사인이 존재하는 도로가 엄청 많습니다. 사람이 아예 없는 시골길에도 존재하며 이를 어길 시 단속 중인 카메라에 찍혀 법원에 가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행 중 전방 혹은 후방에서 경찰차 혹은 엠블런스 구급차가 불빛을 켠다면 차를 반드시 갓길로 세워야 합니다. 내가 단속당할 차량이 아니라 하여도 주위를 살피며 우측 갓길에 차량을 정차해야 합니다. 만약 3차선 도로주행 중 1차선에서 주행 시 무리하게 갓길로 세우시지 않아도 되지만 비상등을 켜고 서행하셔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내용입니다.
미국은 총기소지가 합법인 나라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뒤에서 경찰차가 깜빡이는 불빛과 사이렌을 켠다면 갓길로 천천히 세우고 , 만약 경찰차가 저를 지나간다면 저는 단속대상이 아니지만 제 뒤에 차량을 정차한다면 제 차량이 단속대상이 된 것입니다. 이럴 때는 침착하게 차량 창문을 전부 열고 시동을 끄고 두 손을 가슴높이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관이 다가와 면허증과 차량등록증, 보험증을 보여달라고 할 때 경찰관에게 어느 위치에 있어서 꺼내도 되겠냐고 물어본 뒤 천천히 꺼내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경찰관이 말하는 도중 움직인다면 경찰관은 총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엄청 위험한 행동입니다. 항상 경찰관의 허락을 맡고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저만의 꿀팁으로는 고속도로 주행 중 당연히 카메라도 없고 경찰차도 안보였고 , 일 차선 주행 중 이차선에서 건물만 한 트럭이 주행 중이어서 일 차선을 이용해 트럭을 추월했습니다. 추월하자마자 숲 속에 숨어있던 경찰차가 제 차를 세웠고 저는 앞에 트럭이 너무 무서워 추월을 하였는데 속도를 위반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 후로 경찰관은 법원의 판결을 기다려라 라는 말과 함께 영수증을 주었지만 티켓은 날아오지 않은 걸로 보아 초범이고 죄를 인정한다면 외국인 버프로 조금 봐주는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경찰관이 차를 세우면 죄를 인정하고 상황을 잘 설명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보스턴 여행 여행지 추천 TOP 10 (14) | 2023.07.24 |
---|---|
뉴욕 여행 여행지 추천 Top 순위 (31) | 2023.07.21 |
미국은 몇 개의 주로 이뤄져 있을까요? 미국의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지역 핵심 정리! (44) | 2023.06.25 |
미국은 지역마다 지불 금액이 달라요 (39) | 2023.06.24 |
미국 여행을 위한 ESTA 비자 발급 방법과 주의해야 할 요건들 (38) | 2023.06.23 |
Blog is powered by kakao / Designed by 미스터짱